장수지옥
마츠바라 준코 지음, 신찬 옮김 / 동아엠앤비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과거부터 죽지 않거나 장수하는 것은 인류 공통의 꿈이였습니다. 과학의 발달로 인류의 질병들을 미리 예방하거나 치료방법들이 획기적으로 좋아졌습니다. 이로 인하여 수명이 점점 늘어나게 되어 어느덧 100세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수명의 연장에 비하여 인간의 노화에는 크게 변화되지 않았습니다. 인류 진화의 기간을 볼 때 너무나 짧은 시간에 인간의 수명이 늘어났기 때문에 유전자들이 적응할 시간이 없었던 것입니다. , 늙은 상태로 오랜 시간을 살게 된 것일 뿐입니다.

 

이미 일본에서 초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경험하였고, 저자의 취재 중에 죽고 싶어도 죽을 수 없는 고령자가 매우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수 지옥과 관련하여 저자가 깨달은 것들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보다 일찍 경험하고 있는 일본의 현장에 대한 내용들은 우리가 앞으로 겪게 될 일이라서 많은 관심이 갔습니다. 90세 초반까지도 집안일을 혼자 할 정도로 건강하던 할머니가 세월에 장사가 없듯이 점점 쇠약해지고 도우미의 도움을 받게 되고, 치매도 발생하며 병원에서는 당사자나 가족의 의사를 존중하기 보다는 생명 연장을 위한 치료를 강요한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연명치료라는 개념조차도 없다고 합니다. 위루관 수술은 식도에 문제가 일시적으로 있는 환자에게 하는 것이지 고령자의 연명을 위해서 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죽음을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한국도 올해부터 희망 없는 연명치료를 중지하고 존엄사를 선택할 수 있는 법적인 조치가 만들어 졌습니다. 책에는 일본의 규정에 대해 언급되고 있어서 참고로만 읽어 보시면 될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일본종엄사협회에 가입하여 임종기 의료에 있어 사전 지시가 담긴 리빙 윌에 사인하고 사본 증명서를 2부 받아서 자신과 지인이 소유한다고 합니다. 연명치료에는 심페소생이나 기관절개 및 인공호흡기 뿐만 아니라 강제 인공영양이나 수분 보급 등도 해당된다고 합니다. 책에는 안락사와 관련해 사회적인식이 정착되어 있고 많은 규정이 정착되어 있는 네덜란드의 내용들을 많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정서적이나 문화적으로 동일한 사회적 분위기가 아니지만, 충분히 고려할만한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지급도 수 많은 요양병원이나 가정에서 힘들어 하는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어떤 것이 모두에게 경제적, 육체적 및 정신적으로 좋은지 한 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