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기소개서 자연계열 - 2019 합격 자소서 사례 수록 입시정보 따라잡기 3
어준규 지음 / 길위의책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의 대학입시는 수시비율이 높고 수능의 비율이 낮게 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평소 학교성적보다 시험에 강한 면모를 보인다면 수능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수시에 대해서도 함께 준비를 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고려한다면 학교생활전반에 걸쳐서 아이가 지원하려는 학교의 학과가 원하는 인재상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학교 생활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학교에서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을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 많은 학교들이 원하는 인재상이나 주요 평가항목을 모두 파악하기 힘들고, 설령 파악한다고 해도 어떻게 작성해야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는지는 경험 없는 학생이나 학부모에게는 무척 어렵도 도전적인 일입니다. 이 책은 이런 경험이 풍부한 저자가 자신의 제자들을 성공적으로 입학한 노하우와 자료를 통해 대학별, 전형 별 특징은 물론이고 평가자가 원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기술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전체 여섯 파트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들어가는 내용들에 대해서 표 형식을 만들어 점차 상세하게 작성해 가는 방법이 이해도 빨리 되었고 막연했던 글쓰기의 시작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나의 명제에서 가치를 찾고 그에 대한 이유나 계기를 서술하면서 자연스럽게 진정성있는 글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알았습니다. 또한, 각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과 이를 증명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를 작성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 많은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사례를 분석하면서 흔한 활동 속에서 아이를 부각 시키고 평가자에게 드러낼 수 있게 쓰는 방법이나 전체 글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게 쓰는 글쓰기 과정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의 후반부에 있는 주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자료와 자기소개서 작성 사례를 분석한 자료는 희망하는 학교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파악하고 글감을 준비하고 만들어야 하는지 도움이 되는 실전 같은 내용이어서 무척 감사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의 자소서를 보고도 자신의 자소서를 쓰기 힘들었던 이유도 알 수 있었고 자신의 활동을 글로 바꾸면서 원하는 학교의 인재상과 부합시키는 비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런 자소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미리 학교생활에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만들어 놓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를 위해 준비하시는 아이나 학부모님이 계시다면 더욱 좋은 입시 가이드가 되는 책으로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