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이 111세까지 살아버린다면? - 20세부터 111세까지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돈에 대한 77가지 해답!
허태호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과거부터 장수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앞으로 100세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전망에 대해서 기뻐하기 보다는 걱정이 먼저 앞서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것은 경제적 활동으로 수입이 발생하는 기간이 끝나고 난 후, 나머지 인생 후반기인 100세 시대까지 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경제적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현재 재무설계 자산관리 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10여년 간의 2,000여건의 계약과 1,000여견의 상담 내용을 분석하여 찾아낸 공통된 77가지 재무관련 궁금증을 찾아서 질문과 답변 행태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각 질문마다 실제 상담처럼 간단한 질문에 대해서 여러 전문가의 의견들 중에서 저자가 생각하는 재무관리 답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포인트 코너를 통해 저자의 분석에 힘을 실어 주고 독자의 판단에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에는 77가지 질문을 돈 관리하는 내용, 보험에 대한 내용, 후회라는 세 개의 큰 주제로 구분하여 차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 중에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 중의 하나는 수익률 높은 펀드를 고르는 6가지 원칙입니다. 강제로 퇴직연금을 가입하게 되었지만, 매년 투자지시서에 대해서는 지식이 없거나 게으름 때문에 변화를 주지 못하고 방치만 하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불안한 신생펀드 보다는 3년 이상 된 펀드, 소규모나 대규모는 피하고 100억원 이상의 펀드에 관심, 운용원칙이나 펀드매니저가 자주 바뀌지 않는 것, 해당 펀드의 유형평균 비교지수(BM) 보다 높은 것, 제로인 펀드 평가 등급에서 4개 이상인 펀드, 운용펀드의 자산규모가 급격히 줄어든 것은 피하기를 기준으로 삼으라고 합니다.

 

또 하나는 자녀 사람은 20% 이내로 하라는 부분입니다. 과거와 달리 자녀수가 적기 때문에 자녀에게 보험료가 과도하게 책정되는 것과 같이 아이 중심으로 하지 말고 부모 중심으로 하라는 부분입니다. 보험은 경제적 주체가 우선이 되어야 하며, 남편-아내-아이 순으로 하라고 합니다. 총 부담 가능한 보험료에서 20% 이내의 비중으로 자녀의 보험을 가입하라고 합니다. 자녀를 사랑한다면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경제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성공이 아니라 실패 확률을 줄이는 것만 해도 미래를 위한 재무관리에 기본기는 파악하고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전반적인 인생 후반기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찾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