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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 학년별 학생부 - 2019년 현 고1 학생부 개선안 완벽 반영 ㅣ 입시정보 따라잡기 4
어준규.이수민 지음 / 길위의책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에 진학하는 방법은 학생부종합전형을 기반으로 하는 수시전형과 시험성적을 기반으로 하는 수능으로 구분이 됩니다. 자신이 학교 시험이나 내신에서 나오는 석차 보다 전국모의고사에서 나오는 성적이 꾸준히 잘 나온다면 수능을 목표로
하는 것이 맞겠지만, 대부분은 비슷하게 나올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학 입시에서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수시에 대하여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교육부의 일관되지 않은 정책 때문에 수시로 바뀌는 대학 입시와 더불어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부터 해당되는 학생부 개선안도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수시전문 교육업체 ‘수시로 가자’의 공동 대표들이 만든 입시정보 따라잡기 시리즈의 네 번째 책으로서 2019년도 고등학교 1학년의 학생부 개선안에 맞추어 학생부를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2022 대학입시제도 개편에서는 학생부와 학생부종합전형을 간소화
하고 준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게 됩니다. 바뀐 범위는 외부 활동을 반영할 수 없고, 학업 능력을 보여주는 외부 수상과 자격이 전형 요소에서 배제되고 학생생활기록부가 평가에서 가장 중요하며 거의
유일한 문서가 되었다고 합니다. 즉, 학교 생활 내에서 학업
역량을 비롯해 리더십, 창의성 등 다양한 역량을 모여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든 만큼 효율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을 기술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자들은 기존 사례를 통해 효율적으로 글자수를 줄이고 필요한
것만 이야기 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도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 방안을 반영하였다고 합니다.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을 어떤 활동을 통해 보여줄 것인가, 그 활동을
학생부에 어떻게 잘 기록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총 네 개의 파트로 구분하여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학년별 활동 가이드, 학생부 활동별 가이드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실제 합격생들의 현실적인 학생부 사례와 함께 조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먼저, 변화의 핵심은 여러 항목 중에서 진로, 동아리,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이라고 합니다. 특히, 세특에서 동아리, 진로, 봉사에서
줄어든 내용을 보완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바뀌고 없어진
부분을 다른 곳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학년 때는 기본적인 것의 바탕을 깔았다면 2학년에서는 심화, 발전 및 구체화 하여야 합니다. 책에서는 국어 과목에 대한 변화를 잘 알려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세특에 좋은 기록이 될 수 있도록 교과내신은 물론이고 수업 내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자의 말 대로 학생부에 필요한 내용을 나열하는 식의 책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는
컨설팅에 가까운 책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학생 스스로가 학생부 서술 방법을 배우고 스스로를 컨설팅 할
수 있게 된다면 최고의 준비가 될 것이라 봅니다. 학생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학생부를 만들어가는 전략을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