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몰입 공부법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집중하여 공부할 때 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려주며, 어떻게 하면 몰입하여 공부할 수 있는지를 학생들의 시선에 맞게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저자는 유명한 인물이나 위대한 업적을 가진 사람들이 가정환경도 다르고 교육과정도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무언가에 대한 강한 호기심과 열정이 있다는 것과 오랜 시간 동안 강력한 집중력을 유지하는 몰입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몰입한 상태에서의 공부나 몰입 상태에서의 생각을 경험한다면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견할 것이라 합니다. , 공부 잘하는 법이 아니라 몰입을 통해 그 영향의 일부인 공부도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책에는 총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몰입이나 집중에 대한 개념을 잡는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위대한 인물들의 몰입 사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몰입하기 위한 방법과 공부에 이용하는 방법들을 차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많은 학생들이 시험기간에는 집중하여 공부하였던 경험을 언급하며, 시험일자에 가까울수록 집중이나 몰입이 더 잘된 경험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락같이 새롭고 강한 자극을 받는 수동적 집중력과 공부 잘 하는 학생이 반복되는 지루함 속세서 새로운 자극을 찾는 능동적 집중력을 언급하며 그 차이를 설명하였습니다.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시작할 때처럼 집중력을 유지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집중력을 유지하는 공부 방법을 고3들도 잘 모르고, 심지어 대학생들도 공부방법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공부는 왜 하는지, 나에게 공부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먼저 명확하게 찾아야 지치지 않고 공부에 몰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부는 모르는 것을 아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고 아는 것이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제 아래 오늘 수업 시간에 배운 공부한 내용을 아는 지? 남에게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복습과 예습 그리고 수업 시간에 위 질문에 맞게 공부가 되었는지 능동적으로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수업시간에 선생님께 내용을 잘 전수 받았는지, 그 내용을 남에게 전수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조언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습니다.

 

아이에게 쓸데 없는 짓 하지 말고 공부에만 집중하라고 말만 하였는데, 집중하는 방법을 먼저 익히게 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능동적인 몰입을 익히는데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