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학기 공부법 - 성적 급상승을 부르는 진짜 공부의 시작
박인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중학생 딸내미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 엄마가 먼저 읽게 되었습니다.
<한 학기 공부법> 박인수 (성안당)
성적 급상승을 위해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진짜 공부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법을 몰라 원하는 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무엇이 공부 잘하는 아이들과 달랐는지, 지금까지 내가 공부해온 공부법의 문제점도 바로 알게 됩니다.
처음부터 꼼꼼하게 읽어도 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을 차례에서 찾아서 나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바꿀 수 있는 개선안을 제시하는 글부터 읽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법정 수업 일수가 190일 이상으로 정해져 있는데 하루 8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고 했을 때 시간으로 환산하면 63일 정도, 1년에 2달 정도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나머지 10달은 집에서 보내는 셈입니다. 10달을 어떻게 잘 보내는지에 따라 성적이 달라지는데 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그래서 만족스러운 성적을 내기 위한 방법이 중요합니다. 먼저 어디서 공부하느냐에 따라 집중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집에서 공부할 때 사소하게 생각할 수 있는 공부방 책상의 위치까지 알려줍니다. 거실처럼 공개적인 장소에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시간의 중요성도 빠질 수 없습니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하루 24시간 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에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춰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자신 학습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2주간 계획을 실천해 보고 자신의 능력에 맞춰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해서 공부의 계획을 시각적으로 짜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구체적이고 쉽게 설명하여 우리 딸내미에게 바로 적용해서 실천하고 싶었습니다. 학생들에게 가장 큰 고민인 '기억'과 '암기'에 다한 구체적인 방법도 놓칠 수 없는 핵심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해를 바탕에 둔 기억과 반복에 반복을 하는 기억,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서 기억하는 방법이 엄마의 공부에도 도움이 되었네요.
아무리 좋은 공부법이라도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지 않으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먼저 파악하고 꾸준하게 실천해서 자신만의 공부법으로 발전시켜야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학습 계획은 무엇을, 언제, 얼마 동안 할 것인지가 구체적으로 담겨 있는 계획입니다. 단기 목표를 포함한 스터디 플래너를 최소 일주일만 꾸준히 실천해 보세요. 분명 여러분의 공부 습관과 학습 능력에 큰 변화가 생겼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P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