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포에서 잠시 쉬는데 주인이 중간 대청으로 인도하여 뜨거운 차를 한 주발씩 권한다. 진열된 가재도구가 특이한 게 많고, 설치된 시렁과 들보는 단정한데, 저당 잡힌 물건은 모두 옷가지였다. 보퉁이 속에는 물건 주인의 성명, 별호, 물건의 특징, 주소 등을 적은 쪽지를 붙여 놓고, 다시 '모년 모월 모일에 아무개가 어떤 물건을 무슨 상호의 전당포에 직접 가지고 와서 건네주었다'라고 적혀 있다. 이자는 10분의 2를 넘지 않고, 기한을 넘기고 한 달이 지나면 물건을 팔아서 처분할 수 있다. 전당포 주련에는 금빛 글씨로,

  『서경』 홍범구주洪範九疇에는 부富를 먼저 말했고,
  『대학』 10장도 절반은 재물을 논하였다.
  洪範九疇先言富 大學十章半論財

라고 적혀 있다.


<열하일기 1> 94쪽, 박지원, 김혈조 옮김, 돌베개

  <서경>과 <대학>은 유교의 중요한 경전이다. 위 문구를 보면 유교에서 재물을 소홀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독자는 의문을 가진다. 그런데 그런 걸 가리키는 문구가 왜 하필이면 전당포에 있었는가? 전당포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손가락질 받는 곳이다. 재물을 하찮게 여기는 왜곡된 생각이 결국은 저 문구가 전당포에서만 있도록 이끈 것은 아닌가? 그런 추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서경>의 홍범구주의 가장 처음은 오행에 대한 이야기다. 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대학>의 10장은 실제로 반 정도는 재물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그 실제 내용은 재물보다는 인재를 중요시하라, 정도로 요약하면 될 듯 하다. 따지고 보면 미묘하지만 틀린 이야기만은 아니다. <서경>에는 분명 부에 대한 언급이 나오며, <대학>에서 분명히 재물을 논하였으니 말이다. 하지만 실상을 저렇게 구호로 요약하니, 진실은 반 이상 감추어져 버렸다. 이는 무엇을 말함인가?
  요약 속에서 실체를 찾을 수 있는 것인가? 요약은 접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그 속에 진면목은 사라지고 없을 가능성도 높다. 책을 '죽은 성현의 찌꺼기'라고 일갈한 수레바퀴 장인은 이 점을 잘 알고 있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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