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점 그림으로 읽는 경제 - 투자의 초석을 쌓는 부자 수업
김치형 지음 / 포르체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한국경제TV 김치형 앵커님이 그림과 경제를 접목하여 매우 흥미롭고 교양적으로 풀어낸 도서인데요. 한국경제TV 앵커이자 MBC 라디오 주말 김치영의 뉴스 하이킥 진행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경제TV에서 15년간 기자 경험을 쌓은 베테랑 언론인입니다. 이런 그의 경력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서양화 감상과 경제 교양 지식을 동시에 담담하고 재미있게 전달해 주는 도서라는 점에서 높은 만족감을 주는 책이었다고 봅니다. :)
책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폭력, 노동, 미국 건국에 중요한 역할을 한 감자 이야기, 그로 인해 발생한 아일랜드인의 비극, 비너스 그림을 통해 살펴보는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화폐 이야기 등 다양한 시대와 국가를 넘나드는 사례들이 등장합니다. 역사 속에서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경제 사례들을 예술 작품과 함께 감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힐링돼요 ^^
세계사적 사건과 현대의 경제 개념이 자연스럽게 교차하며 설명되어, 고정된 한 시대만 읽는 기존 경제·역사 도서의 흐름에서 벗어나는 색다른 독서 경험을 제공합니다. 중세 시대 배경의 이야기뿐 아니라, 현대 미국 금융 시장에서의 뱅크런 사태, 그 속에서 활약했던 월가의 JP 모건 사례까지 포함되어 있어, 시대를 교차하면서 넘나드는 경제 지식을 넓게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어떤 페이지를 펼치더라도 2~3 페이지에 한 번꼴로 그림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어, 작품을 감상하는 동안 독자로 하여금 평화롭고 몰입감 있는 분위기를 느끼게 합니다. 예술 감상 자체의 즐거움은 물론, 그 안에 담긴 인류의 경제적 발자취와 역사적 흐름을 함께 바라보며 세상이 돌아가는 과정과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예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경제와 관련된 기본 개념과 시대 흐름을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적극 추천할 만한 도서입니다. 그림과 경제의 조합이 이렇게 잘 어울릴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뜻깊은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