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붕의 글로벌 AI 트렌드 - 지금 모든 자본은 AI를 향하고 있다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대한민국 최고의 4차 산업혁명 전문가이자 성균관대학교 교수최재붕 교수님이 쓴 책으로, 글로벌 AI 트렌드와 지금 모든 자본이 AI를 향하고 있는 흐름을 보여주는 매우 유익한 책이다. 미국의 나스닥 주식 시장이 계속해서 테크 기업이나 AI 분야를 중심으로 우상향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전 세계가 AI에 주목하고 있고, 앞으로도 AI의 영향력이 범지구적으로 확장될 것이 자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AI에 대해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글로벌 트렌드가 전개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는 매우 미래학적이고 유익한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를테면 국내에 우버 서비스와 같은 모델이 도입된다고 하면, 사람들은 과연 누가 타격을 받게 되고, 누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와 같은 실질적인 예시를 통해 논지를 전개한다. 이처럼 우리 일상에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가설로 대한민국 현실에 맞추어 설명하기 때문에 나는 이러한 방식으로 예시를 드는 책이 다른 어떤 AI 책보다 이해가 잘 되는 것 같다. 그래서 외국 교수들이 쓴 책들보다 이렇게 한국 교수님이 쓴 AI 관련 책이 더 와닿고 이해하기가 쉽다는 느낌이 든다.

“AI 상승 곡선에 올라탈 기회”라는 제목의 챕터에서는 2010년 제조업, 2025년 스마트폰 시대, 2030년 뉴노멀까지 우리 생활이 변화하면서 겪어온 여러 흐름을 설명하기도 하고, 일론 머스크의 혁신적인 우주 관광 산업 기술인 스페이스X와 관련된 내용도 확인해 볼 수 있다. 현재 챗GPT와 같은 글로벌 AI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고, 오픈AI와 같은 기업들의 성장 속에서 LLM 혁명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지, 그것이 무엇이며 어떤 기업에서 어떠한 센세이션을 일으킬 것인지도 알려준다. 우리 일상 속에 너무 깊게 자리 잡아 이제는 인공지능이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AI로 인해 세계의 기준이 어떻게 바뀌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이 책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AI 산업을 주도하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마크 저커버그와 같은 CEO들이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메타 같은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영입하는지와 같은 내용들도 담겨 있는데, 이는 이 책에서 처음 접한 부분이라 매우 흥미로웠다. 2025년 이후로 미국과 중국 간의 AI 패권 경쟁이 격렬해지고 있고, 그 안에서 중국의 인공지능 챗봇 딥시크(DeepSeek)가 등장하면서 미국의 AI 패권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 과정에서 앞으로 이 싸움이 어떤 양상으로 흘러갈지 냉철하게 분석한 책이기도 하다.

그래서 현실적인 트렌드와 AI 상황에 대한 인식을 돕고, 이러한 AI가 미국 실리콘밸리를 비롯해 전 세계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그 AI 속에서 대한민국이 어떻게 생존하고 어떤 방식으로 행동해야 하는지에 관한 통찰까지 함께 제시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최재붕 교수님이 들려주는 글로벌 AI 트렌드에 대한 이 책 한 권을 통해 AI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길 추천하고 싶다. 특히 AI와 관련된 이슈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먼저 적용되고 고려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누구든 이 책을 한 번쯤은 정독해 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