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헬로 AI 지금, 만나러 갑니다 - 교양으로 읽는 AI의 모든 것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AI 리터러시가 그 어떤 분야보다 중요한 시점에 도달했다. 오늘날 우리는 AI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갈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으며, 이는 매우 중요한 기점이다. 따라서 AI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돕는 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이 책은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임춘성 교수가 집필했고 저자는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교에서 산업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미국 뉴저지 럿거스 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연세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인 세계적인 석학이다.
AI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와, AI 리터러시를 위해 현대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을 총체적으로 전달한다. 특히 AI가 어떤 식으로 구동되는지, 그리고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같은 전문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며, 이를 인간의 신경이나 뇌의 작용 방식과 비교해 원리를 풀어낸다.


많은 AI 관련 책들이 어려운 과학적 원리와 지식을 전달하려는 경향이 있는 반면, 이 책은 교양적 접근을 통해 더 많은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였다. 친절한 설명과 쉬운 문체 덕분에, 독자들은 딱딱한 학문적 거리를 느끼기보다 멘토가 곁에서 차분히 설명해 주는 듯한 친근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단순히 AI의 원리와 구동 방식을 설명하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AI 태동기에 있는 현대인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갈등과 사회적 변화를 다루며, 더 나아가 미래의 AI가 전개될 양상과 인류 사회의 모습을 전망한다. 우리가 더 이상 AI 공부를 멈출 수 없고, 지체해서도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따라서 이 책은 AI에 대한 기본기를 쌓는 데 최적의 입문서라 할 수 있다. 만약 단 한 권만 읽고자 한다면, 이 책을 반드시 추천할 만하다.
책의 내용은 인공지능의 지능적 이해에서부터 시작해, AI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그리고 AI가 가져올 사회적 단면과 초지능 사회의 가능성까지 폭넓게 다룬다. 나아가 AI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지까지 제시하며, 전반적인 교양 지식을 담고 있는 탁월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