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른 미래를 상상할 수 있을까 - 시대의 지성, 노엄 촘스키에게 묻다
노암 촘스키.C. J. 폴리크로니우 지음, 최유경 옮김 / 알토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세계적인 언어학자이자 수학자인 노엄 촘스키 교수님은 시대의 지성이자 세계적인 석학으로, 특히 영어학이나 통사론 분야에서는 거의 세계 최고의 인물로 추앙받고 있는 분이다. 그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언어학 및 철학과 명예 교수이며, 현재는 애리조 대학교 언어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실상 언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인물로, 이 책에서는 앞으로 지구와 인류의 미래에 중요한 주제가 될 만한 내용들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세상을 우려하게 만드는 여러 요인들 가운데, 먼저 “기후와 기술, 가능한 미래를 상상하라”라는 부분에서는 지구의 생존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기후 관련 정책이나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그리고 인류가 오랜 기간 존속하기 위해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모으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또한 이 책은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노엄 촘스키 교수님의 생각과 통찰을 직접 들어볼 수 있다. 덕분에 독자는 세계적인 석학의 목소리를 통해 새로운 발상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연세가 높은 만큼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과 통찰력이 깊어, 그가 전하는 이야기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과 관련된 이야기도 등장한다. 앞으로 미래 과학과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화두인 AI와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촘스키 교수님의 견해 역시 다루고 있어서, 독자들에게 인공지능 시대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2장에서는 정치, 민주주의, 사회 문제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파시즘, 신자유주의와 같은 굵직한 정치적 사안들뿐 아니라, 2차 세계대전, 스태그플레이션, 닉슨 쇼크 등 세계사를 뒤흔든 여러 사건들을 기점으로 한 분석도 담겨 있다. 또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등 미국 대통령들과 각 행정부의 정책에 대한 내용도 책 속에 폭넓게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세계적으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이슈들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었고, 동시에 미래의 방향을 결정짓는 데 필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폴리크로니우라는 정치·경제학자가 질문을 던지고, 노엄 촘스키 교수님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이를 읽는 동안 마치 세계적인 석학과의 인터뷰를 직접 참관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덕분에 이 책은 단순한 대중서가 아니라, 마치 깊이 있는 강의를 듣는 듯한 유익함과 신선한 감회를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