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얼굴에 혹할까 - 심리학과 뇌과학이 포착한 얼굴의 강력한 힘
최훈 지음 / 현암사 / 2025년 6월
평점 :

* 컬처블룸으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얼굴을 판단할 때 인식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사람의 얼굴 표정과 인상을 감지하면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 바로 그 외모에 대한 심리학과 과학적인 지식을 종합적으로 읽어볼 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은 한림대학교 심리학과의 교수로 재직 중인 최훈 교수님이 쓴 책으로, 그는 예일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고, 보스턴 대학교, 브라운 대학교에서 박사후 연구원 과정을 거친 진짜 심리학 전문가이다. 진짜 전문가가 들려주는 사람의 얼굴과 외모에 대한 뇌과학과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정보를 폭넓게 찾아볼 수 있는 책이다.
책 속에 사람의 얼굴을 삽입하여 그것을 해석하는 과정을 설명과 함께 보여주는 구성이어서, 책의 내용을 더욱 흥미롭게 매칭하며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심리학 용어들이 등장하는데, 예를 들어 로젠탈 효과라든지, 다양한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와 이론을 통해 흥미로운 내용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람에게 진짜 중요한 것은 돈일 수도 있고, 재능일 수도 있지만, 누구에게나 중요한 것은 결국 외모가 아닐까? 이처럼 외모 지상주의가 만연한 시대에서는 누구에게나 생김새는 중요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그로 인해 아름다움을 쟁취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하는 것만큼, 이 책은 교양적인 측면에서도 한 번쯤은 읽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마스턴과 같은 연구자들의 이름이 등장하기도 하며, 그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 수많은 과학적인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의 얼굴은 호감과 매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가꾸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 책에서는 어떤 요소가 매력을 주는지에 대한 내용도 찾아볼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꼭 확인해보길 바란다.
나는 세상에서 인간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물론 돈도 중요하지만, 돈마저도 창출할 수 있는 힘은 결국 얼굴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얼굴이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편이기 때문에, 외모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을 해주는 이 책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진짜 심리학자가 들려주는 심리학과 과학의 세계에 한 번 빠져들어 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