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순수국어 : 독서 (2025년) - 압도적 수능 1등급을 만든 초격차 국어 비법 ㅣ 순수국어 (2025년)
유민우 지음 / 싼타북스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국어 독서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이 책의 표지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압도적 수능 1등급을 만든 초격차 국어 비법’*이라는 문구에 걸맞게, 이 책은 이전에는 비문학이라고 불렀던 국어의 독서 영역을 어떻게 접근하고 풀어나가야 하는지를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책이라고 소개할 수 있을 것 같다.
글쓴이인 유민우 선생님은 수능 국어 학원을 운영하며 고3과 N수생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칼럼을 연재하고, 스카이에듀에서 인강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오랜 경력의 국어 전문가이다. 그는 학생들이 국어 1등급을 받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국어 독서 영역의 정복법과 접근법, 그리고 이 책을 읽어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꿀팁들을 이 책에 아낌없이 담아냈다.
글을 읽다가 막히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을 시도해야 할까? 이 책이 제시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끊어 읽기’*이다. 끊어 읽기를 왜 해야 하는지, 그 장점은 무엇이며, 그 과정을 통해 독자들이 어떤 개념들을 연결해서 읽을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대목은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다.
이처럼 순차적이고 이론적이며 체계적으로 국어 독서를 공부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단순히 막연하게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것에서 벗어나,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해주는 책이었다.


독서 지문에서 각 문단을 분석하고, 그 지문에서 수험생들이 캐치해내야 했던 정보는 무엇이었는지, 어떤 순서로 읽어야 했는지, 그리고 평가원의 의도는 무엇이었는지 등 종합적인 정보를 자세하고 친절하게 전해준다.
지문 문제를 푼 이후에는 해설 파트에서 ‘과연 평가원이라면 어떤 마인드로 이 문제를 출제했는가’, ‘문제를 푸는 사람이라면 어떤 마인드로 답을 찾아야 하는가’ 등 독서 방법과 문제 풀이, 접근법, 내용 이해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설명이 이어진다.
이 책에서는
글의 중심을 잡는 기준
독해의 효율을 높이는 비법
선지에 휘둘리지 않는 태도
시간 단축과 완급 조절
고난도 문제의 비밀
실수하지 않는 법 등
수험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국어 공부의 꿀팁들이 아주 풍부하게 담겨 있다.
이 책은 단순한 문제 풀이책이 아니라,
국어 독서 영역에서의 진정한 실력 향상을 원하는 학생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국어 독해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과 전략을 제공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