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말투의 심리학 - 상위 1% 대화의 고수가 사람을 끌어당기는 비밀 33
홋타 슈고 지음, 정현옥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은 마음을 움직이는 말투의 심리학으로, 그 부제에는 상위 1% 대화의 고수가 사람을 끌어당기는 비밀 33가지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적혀 있다.

메이지 대학에서 가장 듣고 싶은 수업 1위를 차지하고, 하버드옥스퍼드 대학 등 전 세계 명문 대학들의 연구를 수록하고 있는 이 책은, 말을 잘하는 사람이 어떤 심리학의 규칙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가는지를 알려주는 비법서 같은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사람은 사람에게서 떨어질 수 없고, 인간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는 이 시점에서 동성 친구를 만나든, 이성 친구를 만나든, 또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든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말을 잘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매우 절실한 시점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사람들이 어떻게 말을 해야 효율적인지, 또 다른 사람의 말에 어떻게 대응해야 효율적인지를 알려주는 책이어서 누구라도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추천 도서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인 홋타 슈고 박사는 단순히 인생을 잘 살아가고 말을 잘하는 법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대학의 연구 결과심리학 이론을 통해 말투를 어떻게 바꾸고, 그로 인해 인간관계를 어떻게 긍정적인 방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저자는 시카고 대학교 박사 과정 수료, 사회언어학 이론, 언어학, 심리언어학, 신경언어학, 법언어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등 다양한 학문을 아우르는 언어학의 대가로, 메이지대학 교수이자 언어학 박사로 활동하며 사람들에게 심리학과 언어학의 융합을 통해 이 분야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길을 제시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 생활, 친구 관계, 또 감당하기 어려운 괴롭힘이나 예측 불가한 연애와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말투와 습관의 변화를 통해 어떻게 삶을 더 윤택하고 용이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를 이 책은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었다.







커뮤니케이션에는 여러 규칙이 있고, 그 안에는 영국 언어학자 폴 그라이스가 주장한 협동 원리와 그에 속한 양의 규칙, 질의 규칙, 관련성의 규칙, 방법의 규칙인간이 가장 효율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핵심 이론들이 가득 담겨 있다.

말을 잘하고 싶은 누구라도, 이 책을 한 번쯤은 빌려보거나, 도서관에서 읽거나, 직접 구입해서 읽어보는 것이 자신을 위한 중요한 투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