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울한 날에는 쇼핑을 하게 될까 - 베테랑 PD의 쇼핑 심리 에세이
김정수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고려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과 신문방송학을 전공한 후, 2001년부터 홈쇼핑 PD로 일해 온 김정수 PD가 쓴 책이다. 무려 2천 회 이상의 TV·모바일 생방송을 연출한 저자가 사람들이 어떻게 물건을 사고, 그 물건을 어떻게 인식하게 되는지를 다룬 교양 심리학 서적이다.

표지에서도 볼 수 있듯 ‘베테랑 PD의 쇼핑 심리 에세이’라는 문구처럼, PD로서 성공한 대박 상품을 소개했던 사례뿐만 아니라 수익이 저조했던 사례도 함께 담겨 있다.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물건을 바라보고, 또 그들의 마음을 어떻게 공략할 수 있는지를 다룬 책으로, 진정으로 쇼핑하는 이들의 심리를 꿰뚫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교양 심리학 서적에서 자주 다루는 다양한 심리 효과들도 이 책에 등장하며, 익숙한 심리학 이론들이 실제 쇼핑과 구매, 유통의 과정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내가 알고 있는 단순한 이론들이 실제 생활 속에서는 전혀 다르게 작용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살아 있는 심리학’을 체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가격은 대부분 9로 끝난다. 예를 들어 3만 9800원, 8만 9000원처럼 말이다. 이러한 가격이 단지 앞자리를 낮춰 보이게 하려는 전략이라는 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이처럼 작고 사소한 마케팅 전략부터 크고 작은 실제 현업의 노하우까지, 베테랑 PD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이 풍성하게 담겨 있는 책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특히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며 쇼핑을 일상처럼 접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실생활과 소비 행동을 더욱 현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해 준다. 나는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정독하며 읽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심리학, 그리고 바로 그 심리학이 실현되는 마케팅의 본질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게 해 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 이 사람은 이런 행동을 할까?”, “왜 저 사람은 그런 물건을 살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이 책은 다양한 심리학적 용어나 현상을 바탕으로 명확히 설명해 준다.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 경제, 그리고 행동 심리학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