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암에 지는 사람, 암을 이기는 사람 (무병장수 에디션) - 세계 최고 암센터 엠디 앤더슨 종신교수 김의신 박사의 암 이야기
김의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암은 정말 무서운 존재인 것 같다. 우리나라도 어떤 비율로 암에 걸려서 사망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본의 경우 일본 남자의 3명 중 1명 또는 2명이 암에 걸려서 사망한다고 한다. 이 책은 세계 최고 암센터인 MD 앤더슨의 종신 교수인 김의신 박사가 쓴 책이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고 유튜브 누적 조회수 2,700만 회를 돌파한 석학 김의신 박사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군의관으로 베트남전에 참전한 경력이 있는 베테랑 의사이며, 미국 유학 후 존스 홉킨스대 등에서 수학한 뒤, 메디컬 드라마에도 자주 등장하는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32년간 종신 교수로 재직할 만큼 미국 최고의 의사이자 석학이다.
책의 겉표지를 넘기면 "건강을 잃으면 천하를 잃은 것이다"라는 그의 명언으로 시작되며, 암 환자란 무엇이며 암에 걸린 사람들은 어떤 일을 겪게 되고 병원에서는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에 대한 매우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암에 걸린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과 환자 개개인마다 보이는 다양한 반응은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암에 걸린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 있으며, 또한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목격한 다양한 사례들과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도 함께 실려 있다. 암은 아주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병이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치료법과 헬스케어 방식이 개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완치라는 것은 찾아보기 어려운 만큼, 인간의 생명을 지속적으로 위협하고 있다는 점에서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위험 요소이다.
이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인이라면 누구라도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암에 걸린 사람들의 이야기뿐 아니라, 암으로 인해 임종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들도 이 책을 통해 읽어볼 수 있었다. 그래서 도대체 암을 정복하고 이겨내려면 인간이 무슨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일반 의사들도 굉장히 똑똑하고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이지만, 진짜 암 전문가이자 끝판왕이 쓴 책이 있다면 바로 이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저 그런 의학 서적이 아니며, 암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과 함께 독자들이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무수히 많은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김의신 박사가 제시하는 실용적인 해결 방안을 참고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암은 참 무서운 질병이고 나 역시 암이 무섭다.
그래서 우리는 운동을 하거나 특정한 음식을 먹는 것이 권장되는데, 이 책에서는 전문가의 관점에서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고 어떤 방식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차근차근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 암을 극복하고 암으로부터 자유로운 인생을 맞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암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암에 걸렸지만 완치된 분들, 그리고 암 환자를 지인으로 둔 모든 사람들이 읽어보면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