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의 시선 - 나의 경험이 청춘의 길이 되길
좋은수 지음 / 맑은샘(김양수)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인생의 참된 의미부터 세상을 살아가는 처세술까지, 필요한 정보를 에세이를 통해 얻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이 책이 바로 내게 필요한 그런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보다 훨씬 연장자인 저자가 들려주는 삶에 대한 이야기는, 한 사람의 인생 선배로서 저자가 알려주는 인생의 꿀팁을 통해 굳이 인생을 두 번 살아보지 않더라도 이 책을 통해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배워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각각의 이야기가 그리 길지 않은 이 책은 각 챕터마다 저자가 가진 식견을 잘 보여주고 있었다. 연륜이 깊은 저자가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과, 또 젊은 세대들이 이 책을 읽고 시행착오를 줄이길 바라는 진심 어린 마음이 글 곳곳에서 느껴졌다.

책의 첫 장에는 ‘나의 경험이 청춘의 길이 되기’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고, 이는 내가 예상한 것처럼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좋은 팁들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었다. 건강 관리나 돈 관리와 같은 실질적인 조언은 물론이고, 사람을 대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을지, 육아를 함에 있어서 어떤 접근이 바람직한지 등, 인생 전반에 걸친 다양한 팁과 내용들이 책 속에 고르게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 저자가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외국계 기업 등 다양한 기업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고, 해외 20여 개국에 50회 이상 출국하여 다양한 나라들을 다니며 쌓은 폭넓은 식견이 녹아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책을 읽기로 결심한 이유는, 나이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우려는 저자의 자세에서 내 나름대로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나는 삶의 꿀팁을 얻을 수 있는 책을 찾고 있었고, 이 책이야말로 인생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처세술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내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인생을 두 번 살아보지 않더라도 이 책을 통해 시행착오 없이 현명하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조언을 얻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