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포지셔닝의 전략가들 - 초파격의 차별화를 만드는 래디컬 컨셉의 법칙
김동욱 지음 / 래디시 / 2025년 4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사물의 바코드와 같은 느낌의 표지, 손으로 만지면 맨들맨들한 고무 같은 재질로 된 이 책은 레디시 출판사에서 나온 『슈퍼 포지셔닝의 전략가들』이라는 책이다. 부제를 천천히 살펴보면 ‘초파격의 차별화를 만드는 레디컬 컨셉의 법칙’, ‘트렌드는 죽고 전략이 이긴다’ 등으로, 레디컬 컨셉이란 무엇인지, 비즈니스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으며 살아남기 위해 기업이 취해야 할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고 있는 책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의 중요성은 다른 어떤 책보다도, 혹은 다른 유익하고 좋은 책들만큼이나 꼭 읽어봐야 하는 책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펩시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미국의 테크 기업들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왜 사람들은 수백만 건의 하트와 좋아요를 보내주는 것일까?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 책은 기존에 성공했던 회사들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신뢰가 간다. 기업이 성공한다는 것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었다는 것이며, 소비자의 마음을 얻었다는 것은 일반인들이 만족스럽게 느끼고 있고,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트렌드에 기업이 잘 적응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단순히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만을 위한 비즈니스에 국한된 책이 아니다. 일반인의 심리와 행동, 경제에 대한 관점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트렌드가 급변하고 유연한 사고가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꼭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 외에도 크게 성공한 기업들의 모습을 보면서 내가 몰랐던 기업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그 기업들이 지금까지 장수하며 살아남을 수 있었던 과정과 성과에 대해 함께 탐구할 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은 굉장히 딱딱한 경영학 이론을 보여주는 책이 절대 아니다. 책에서는 중요한 부분에 밑줄이 그어져 있거나 강조되어 있어, 지루하고 딱딱하다는 기존의 경영 관련 서적들과는 뚜렷하게 차별되는 점이 인상 깊었다. 또한 창의적인 컨셉을 시도하며 성공한 기업들의 이미지들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컬러 사진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글로 읽는 것보다 이미지로 더 직접적으로 그 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성공한 인물, 성공한 기업이 확실한 효과를 거두었던 수많은 접근법과 전략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어떤 마음가짐과 전략으로 소비자를 공략해야 그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은 진정으로 현대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귀중한 비결을 알려주는 책들이라면,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책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기업의 성공 사례를 단순히 읽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사고를 유연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영감도 얻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