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59가지 심리실험 - 위로와 공감편 ㅣ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이케가야 유지 지음, 주노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5년 3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일본의 도쿄대학교 이과 일류에 입학했던 이케가야 유지 교수가 쓴 심리학에 관한 책이다. 그는 약학부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뇌 과학에 관한 여러 책을 집필한 인물이다. 이번 책은 59가지 심리 실험을 알려주는 책으로 그 테마는 위로와 공감에 관한 내용인데, 다양한 심리 실험들을 보여주면서 뇌가 이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고 우리가 이런 뇌의 작용으로 인해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에 대한 수많은 연구 결과와 실험들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책에 포함된 심리 실험의 개수는 총 59개로 그중 일부를 제목만 언급해 본다면 심리 실험 40번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왜 자신의 내밀한 심리 문제를 인간이 아닌 인공지능과 상담할까? 에 대한 내용이 있었고,이 질문에 대한 답은 하버드 대학교 보헤넌 교수팀의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에서 찾을 수 있었다.
즉 이 책에서 말하는 59가지 심리 실험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그런 뇌피셜이나 가벼운 실험들이 아니라 바일란대 아브라함 교수팀, 시카고대 드세티 교수팀, 하버드대 노왁 교수팀,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 베스티옹 박사팀 등 수많은 전문가들과 교수들, 연구원들이 오랜 기간 동안 혼신의 노력으로 이루어낸 그리고 증명해낸 여러 심리 실험들을 일반인들도 쉽게 심리 학과 뇌 과학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그 교양 지식의 폭을 넓혀주는 굉장히 유익한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책 안에는 친근한 인상을 주는 일러스트레이트가 일러스트가 굉장히 많이 포함되어 있고, 그림들이 재미있어서 책을 지루함 없이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 다양한 그림들이 있고 색깔도 다채롭고 꽤나 알록달록한 느낌이어서 색채감이 있다 보니 역시 지루함을 전혀 느낄 수가 없었던 것 같다.


다양한 대학교에 저명한 교수님들의 연구 결과를 이렇게 책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게 다양한 논문들을 직접 찾아서 검색해 보고 해석하는 과정을 독자로서 굉장히 간편하게 한 권의 책으로 총망라해서 읽어볼 수 있다는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이 책에서 읽을 수 있었던 다양한 심리 실험들은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지식들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해서 그것들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서 그동안은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서 설명을 읽은 후에는 그래서 이런 작용으로 또는 이런 생각이 우리의 머릿속에서 일어나고 있었던 거였구나 라는 이해력과 통찰력을 갖출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심리학에 관한 아주 복잡한 전공 지식이나 그런 어려운 내용들이 전혀 없고 일반인들의 입장에서도 충분히 이런 대중 심리학의 측면에서 재미있고 유쾌하게 읽어볼 수 있는 교양 도서로서 굉장히 추천할 만한 책이다. 심리학을 좋아하고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추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