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이란 무엇인가 2 - 교정학자가 묻고 사형수가 답하다 감옥이란 무엇인가 2
이백철 외 1인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감옥이라는 존재는 너무도 답답하면서도 모든 자유가 박탈된 곳이라고 평소에 생각해왔습니다. 제가 집에서 가족들과 매주 배달앱을 통해 시켜먹을 수 있는 치킨도 일반인들에게는 당연하지만 재소자에게는 박탈된 권리라는 것이 아득하게 느껴지는데요. 이 책은 감옥에 수감된 재소자, 그 중에서도 끔찍한 일로 인해 사형수라는 이름표를 받고 감옥에서 지내는 이와 인터뷰를 한 내용을 형사사법학 박사이자 경기대 범죄교정학과 명예교수인 교정학자 이백철님이 담아서 집필해 낸 책입니다.

교도소 내에서 모든 자유가 박탈되고 30년 이상 감방 생활을 하며 연명하고 있는 사형수와 나눈 대화들이 이 책에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직접 사형수와 이야기를 나눌 수도 없고 딱히 그럴 기회도 없다는 점에서 이 책을 읽는 시간은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고, 잠시나마 교정학자인 저자를 따라가 교도소를 견학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 책은 사형수의 어린시절부터 어떻게 범죄를 저지르게 되었고, 사형 판결을 받기까지 재판의 과정에서 현재의 교도소 생활에 이르기까지 사형수의 인생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책을 읽는 도중에 문득 미국과 같은 응보형의 판결과 우리나라와 같은 교화형의 판결 사이에서의 담론도 찾아보고 싶어지고 재소자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들과 수형자들의 범죄와 일생에 관한 이야기를 더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형수와의 인터뷰와 그 생생한 내용이 가득 담겨 있다는 사실이 꽤 신선하다는 느낌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우리나라 형사 정책과 각종 사회적인 문제들, 그리고 수형자들의 삶을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