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사 익스프레스 - 한 권으로 빠르게 끝내는
김영석(써에이스쇼) 지음, 김봉중 감수 / 빅피시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아주 오랜 전의 기원전 시절까지 합산하면 장장 6,000여 년에 달하는 격동하는 인류의 역사를 그 과정 속에서 흐름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역사는 무엇보다도 흐름! 바로 그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만 있다면 머릿속에서 대체로 깔끔하게 정리되는 특성을 가진 분야이기 때문에 저는 이 책처럼 역사를 단순히 지식의 양상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흐름의 관점에서 설명해 주는 방식이 역사를 공부하기에 가장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이 책은 뒤죽박죽된 역사적 지식이 아닌, 가장 과거부터 현재까지 역사의 흐름으로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먼저 큼직한 역사적인 이정표가 되는 사건에 따라 나열해 주는 부분은 책의 앞쪽에 배치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내용이 너무 길지 않게 구성돼있어서 전혀 지루함 없이 읽을 수 있었던 부분이었어요. 그리고 책을 절반정도 읽으면 그 이후부터는 지역에 따라서 내용을 자세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일관된 흐름과 테마로만 봐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여러 테마로 세계사 지식을 배울 수 있다보니 무엇보다도 지루함이 없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 권을 정독하면서 옛 그리스와 로마 제국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중국 역사의 흐름도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받은 것 같아요.
이 책을 쓰신 저자분은 '써에이스쇼'라는 무려 구독자 수가 60만에 이르는 대형 역사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으로 왜 그의 책이 이렇게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지 이 책을 읽고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