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신 이야기 - 전염병 예방과 인류의 생존을 위한 멈추지 않는 도전들
문성실 지음 / 현암사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백신이 없었다면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나거나 사경을 헤매고 있을 것이고, 특히 어린 아이들도 큰 고통에 시달릴 수 있었겠지만 지금까지 의학의 발전을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의학자들이 모습을 통해서 우리가 지금의 문명의 이기를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줄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백신처럼 질병을 예방하는 약품들이나 제너의 종두법과 같은 치료제들은 결코 우연에 의해서 또는 하늘에서 떡하니 떨어진 것이 아니라 과학 분야의 인재들이 끊임없는 노력과 시도에 의해서 이루어낸 인류의 값진 유산이라는 점을 책을 읽는 내내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과거 오래 전 천연두를 이겨낸 우리 인류가 이제 COVID-19과 같은 현대 질병에 대항해서 mRNA 백신 등을 제조해냈고 아직까지도 과학자들의 노력은 멈추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인류가 끊임없이 과학을 발전시켜온 과학사를 읽어볼 수 있었던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서 백신에 대한 인지도가 굉장히 높아진 참이라 저도 백신과 그 제조 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었는데 이 책에서 바로 그 방법을 찾은 것 같아 기쁩니다. 이 책은 어떤 특정 질병과, 그 질병을 해결하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과 행적이 기록되어 있고,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해내기까지 각 질병들의 특징과 증상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의학, 약학, 과학, 역사 교양서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