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도의 철학 - 흔들리는 삶을 위한 16가지 인생의 자세
샤를 페팽 지음, 이주영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이 왜 '프랑스 국민들의 인생 철학책'이라고 불리는지, 그리고 왜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책인지 직접 읽어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겠더라고요. 이 세상에는 성공해서 현세적인 위광을 누리는 훌륭한 사람들이나 사업가들, 정치인들도 있지만 그러한 극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평범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기도 하고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책은 우리 모두가 실패를 거듭하면서 좌절하는 것이 과연 성공의 관점에서 어떤 밑바탕이 되어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었습니다. 인간이 실패를 통해서 얼마나 강해질 수 있고, 성공하는 삶 이전에 실패하는 경험을 갖추는 것이 정말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어요.


실패가 발생할 때 더 큰 성공을 위한 밑거름의 역할을 해줄 수 있다는 사실은 연이은 실패들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현대인의 삶에 큰 용기와 자신감, 그리고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 대통령인 에이브러햄 링컨이나 프로 농구계의 스타인 마이클 조던 등 수많은 전세계의 유명 인사들이 이러한 존경을 받기까지 얼마나 많은 역경과 실패를 통해 발전하는 삶을 살 수 있었는지 보여주는 경험담도 상당히 많이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세상은 공평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부당하지도 않다.' 라는 이 책에 담긴 수많은 명언과 글귀들 중에 하나가 떠오릅니다. 프랑스 국민들이 사랑하는 이 철학 서적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의 용기를 얻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힘을 얻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