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생각 큐레이션 - 문학에서 길어 올린 삶을 위한 지혜와 방패
강가희 지음 / 책밥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으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좀 더 힐링되는 문구를 찾을 수는 없을까, 좀 더 마음을 울리는 글귀를 담은 책을 찾아볼 수는 없을까 하고 오랫동안 고민하던 중 드디어 만난 책이었습니다. 마음을 녹이는 것 같은 문구들이 많아서 겨울에 읽기 참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들게 만든 그런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20여 년 차 방송 작가인 강가희 작가님이 집필한 책으로 지금까지 방송 작가 일을 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고, 저자의 주변에서 일어났던 소소한 일생들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 책이 특색있는 점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훌륭한 문학 작품 속에서의 멋진 구절이나 작품을 써낸 이전 작가들의 생애 속에서도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말과 행동을 보고 반대편에서 이를 바라보는 우리, 즉 현대인들의 인생관을 역으로 바라보면서 새로운 생각을 열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주는 책이었습니다. 고요하고, 소소하고, 담백하고, 문학적이고, 편안해지는 느낌, 스트레스와 혈압이 낮아지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던 것 같네요.

저는 원래 사회과학이나 천문학, 뇌과학 등 주로 과학과 관련된 지식책을 읽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살았지만 요즘은 이런 종류의 에세이를 읽다보면 마음이 온건해지고 성격도 차분해 지는 것 같아서 에세이에도 관심을 두고자 합니다. 글쓰기 및 인문학 강사로서 활동하기도 하는 저자의 수십 년 간의 업에서 우러나오는 필력과 내공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