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 다툼과 이별하고 소중한 관계를 지키는 부부 대화의 모든 것
한승민 지음 / SISO / 2024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한 번 깨어진 부부 간의 불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강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이 세상에서 그 누구보다도 가까운 남편 혹은 아내라는 존재, 즉 배우자가 너무도 가깝고 소중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들에게 소홀할 수 있고 서로에게 서운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부부 사이에 시작된 불화의 원인이 무엇인지는 사이가 좋지 않은 가정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치약의 끝부분을 눌러서 쓰지 않고 중간부터 눌러서 쓰는 것 같은 일처럼 배우자 중 한 사람이 일상에서 추구하는 사소한 부분에 대한 선호부터 아이들을 양육하는 과정이나 고부 간의 갈등, 그리고 무엇보다도 서로 간의 신뢰를 완전히 무너뜨릴 수 있는 여지를 가진 상대 배우자의 외도 등 넘쳐나는 부부 간의 불화를 어떻게 종식시키고 다시 행복한 가정으로 되돌아 갈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는 친절한 길잡이와 같은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부부간의 대화 중에 사용할 수 있는 화법은 그야말로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것을 정말 제대로 알려주는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같은 의도로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말일지라도 어떤 화법으로 상대 배우자에게 전달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부부 사이의 결과는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음을 독자들에게 여러번 주지시켜주는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부부가 어떻게하면 서로의 성격 차이나 현실에서의 각종 갈등으로부터 벗어나 행복해질 수 있는지를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의학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이수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유튜브채널 '정신건강의 숲 TV'의 한승민 선생님으로부터 배워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