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테크 전쟁, 시장을 파괴하는 창조적 독재자들 - 전기차, 자율주행, 우주 개발, 드론 편
이재훈(드라이트리)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합니다.

딥테크(Deep Techn)란 앞으로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미래 기술을 일컫는 전기차(EV), 자율주행 등 자동화 또는 자율주행차량 등 자율주행 택시, 우주선 등 우주기술과 드론 등 미래 전쟁에 핵심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기술을 일컫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이 책은 현재 트럼프 라인으로 출세 가도를 달리고 있는 미국인 CEO인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를 포함하여 중국과 유럽의 기업들이 미래 기술들을 위하여 어떤 과학적인 연구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서 각 기업들의 행보와 기술 개발의 역사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어떤 나라의 어떤 기업이 어떤 기술을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을 독자들에게 매우 자세하게 전달하고 있었고요. 그리고 그 기업들의 미래에 어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전문가의 시각으로 설명해 주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드라이트리'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이재훈님은 국내 연구기관에서 딥테크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로서 기술 안보 등 분야에서 학술 논문을 활발하게 발표하고 있는 딥테크 기술경영 전문가로서 일반 독자들이 곧 시작될 2025년의 기점에서 꼭 알아야 할 기술 분야의 대기업들과 그들의 미래 경쟁력에 대한 정보를 친절하게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어느 분야를 두고 언급하든 이제는 결코 중국을 제외하고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 같습니다. EV 분야, 자율주행, 우주과학기술에 이르기까지 샤오미 등 중국 대기업들이 무섭게 미국 기업들을 추격하며 급상승하는 추세여서 이 책에서는 얼마나 많은 중국 기업들이 미래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AI 기술 발전이 고도화되고 급속하게 상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반인 누구라도 예외없이 딥테크의 영향에 속하게 된 작금의 상황에서는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해서 정보를 얻어 볼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