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vs 의학 -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전쟁
예병일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는 적이지만 이 세상에서 전쟁보다도 더 많은 인간을 해쳐온 미생물과 고군분투하는 인류의 의학 역사에 대해서 조명하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질병 vs 의학이라는 제목에서도 유추할 수 있는 것처럼 아주 오래전부터 인간이 어떻게 각 질병들에 대처해왔으며 히포크라테스의 선서가 만들어진 고대 그리스부터 nRNA 백신에 이르기까지 병마와의 전투에서 항상 답을 찾아온 과학자들의 생생한 역사가 마치 증언처럼 기록으로 담겨 있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 대학원에서 분자생물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영국 유학생활 후 연세대학교에서 생화학과를 거쳐 의학교육학 교수로 재직중인 예병일 교수님이 집필하신 책인데요.

미국에서의 기초의학은 물론이고 영국에서 의학사를 연구하신 만큼 우리가 몰랐던 의학 속 역사에 대해서도 많은 지식을 전달해 주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복잡한 분자생물학이나 유기화학 전공서적에 나오는 복잡하고 딱딱한 지식으로서의 의학이 아니라, 인문학적이고 의학과 관련된 현상과 접근법의 과학적인 원리를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해 주는 특징이 있는 책이었는데요.

책은 여러가지 유형이 있지만 이 책은 개인적으로는 '한 번 펴고 완독할 때까지 닫지 않을 수 있는 책 중 하나'라는 한마디 말로 평하고자 합니다. 저는 문과이고 과학과 의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지만 이 책을 이해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없었고 오히려 조금 더 과학에 친숙해진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의학 상식부터 의학과 관련된 역사까지 습득할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