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정세가 한눈에 읽히는 부의 지정학 - 앞으로 5년, 글로벌 경제 질서는 어떻게 재편될 것인가
이재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를 취득하고 국제부 기자, 자립형사립고 국제정치학 교사 등 사회 전반의 언론, 교육 분야에서 국제 정치와 지정학에 관한 담론을 이어나갔던 이재준 박사님이 집필한 책입니다. 이제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득세하면서 미국의 자국우선주의로 인해 미 본국은 물론이고 전세계적인 국제정치적 흐름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알려주고 있는 이 책은 미국의 대통령 선거로 인한 앞으로의 후폭풍과 그 여파는 무엇이 될지에 관한 내용을 다루기도 하고, 전세계적으로 미국을 제외한 타국간의 상호적인 관계에 대한 교양 지식도 많이 전달해 주는 책이었습니다.

전세계는 계속해서 분쟁을 이어나가고 있고 바닷길에서의 대만과 필리핀의 분쟁과 같은 소규모 사건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나 이스타엘-팔레스타일 간 분쟁 등 전세계적인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금융권이나 투자자들은 미래를 더 정확하게 봐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 책이 독자들에게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부가 본격적으로 집권하는 2025년에 다가오기 전에 누구라도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순하고 얄팍한 지식이 아닌 오랜 연구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저자의 설명에서 비단 우리나라나 미국이라는 단 하나의 국가가 아니라 전세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이제 러시아가 점점 더 난폭해지고 중국이 야욕을 드러내는 지금, 미국과는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이다보니 예전보다 더 국제정치나 지정학적인 요건을 고려해야 할 상황이어서 이러한 책을 꼭 읽어봐야 할 것 같네요. 우리나라는 특히 자원이 부족하고 수출로 나라의 생계를 유지하는 국가이다보니 더더욱 국제적인 여건의 영향을 많이 받을테니까요. 이러한 예측들을 바탕으로 어떤 투자를 해야할지, 과거의 사건에서 얻은 교훈을 통해 미래의 돈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