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건 과학이 아닙니다
야마모토 기타로.이시카와 마사토 지음, 정한뉘 옮김 / 시그마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유사과학과 음모론들은 혹세무민하며 널리 퍼져있으면서 사람들에게 그릇한 정보를 각인시키는 것을 넘어서 인간의 삶 자체를 비효율적으로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가짜과학, 즉 유사과학을 '진짜 과학'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정말 유익한 책이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 세상에 퍼져 있는 유사과학들 중에서는 전세계적으로 규모가 있는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도 있어서 더 심해지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여지가 있는 것들도 있어서 유사과학을 타파하고 진짜 과학으로 대체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 반지성주의를 지성주의로, 무지성은 지성으로, 비합리는 합리로, 무논리는 논리로 대체시켜 주는 인간 개조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한 매우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책은 누구나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바라건대 부디 정말 누구라도 참고해 봐야 할 책이 아닐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아주 단적인 것을 예로 들면 '도서관을 마을에 증설하면 범죄율이 올라간다.'라는 식의 헛소리에 불과한 유사과학들을 실제로 진지하게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람들이 왜 그런 사고의 오류를 범하는지 알려주는 부분도 있던데요.

그런 점에서 이 책이 더 널리 퍼졌으면 하네요. 꼭 잘못된 사실들을 바로잡는 것 외에도 왜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를 진짜라고 믿게 되는지 그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도 찾아볼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유익한 정보를 주는 대표적인 지식책의 모습을 갖춘 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