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AI라는 축약어로 불리는 인공지능이 이제 우리 사회에서 그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분야를 찾기가 오히려 더 어려워진 상황에서 AI라는 영역은 이제 일반인들에게도 그 기본적인 지식을 갖춰야만 하는 분야가 되었고, AI 리터러시는 모두에게 필수가 된 상황에서, AI의 메커니즘과 요즈음 널리 쓰이고 있는 각 기기들의 구동 원리를 이해하기 매우 쉬운 실생활에서의 예시와 간단한 설명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이 정도로 쉽게 쓰이고 많은 사람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책이다보니 10만 부 기념의 개정판까지 출시된 것이 아닐까 싶네요.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지식'이라고 적힌 것처럼 과학이나 공학의 문외한인 저로서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었던 책이었습니다.

책의 목차에는 1장 인공지능을 시작으로 이세돌 9단과 역사적인 대국을 이루었던 알파고, 일론머스크의 혁신으로 잘 알려진 자율주행 차량, 검색엔진, 스마트 스피커, 기계번역, 챗봇, 내비게이션,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천 알고리즘까지 현재 AI가 마수를 뻗지 않는 곳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더이상 없다는 것을 증명하듯 다양한 분야에 걸친 기기들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저는 특히 자율주행 차량이 상용화되면 그때 차량을 한 대 장만할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관심있는 분야였는데 역시 이 책에서도 오토파일럿 차량에 대해서 다루고 있어서 가장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파트였네요.

물론 실무에서 전공자들이 다루는 작업은 제가 이해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난도가 높은 과정을 자랑하겠지만 이 책을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데이터가 이동하고 처리된다는 추상적인 개념을 아기자기하고 정교하며 귀여운 일러스트를 통해서 이미지로 설명해주니 머릿속에서 더 잘 이해되는 것 같았어요. 요즘처럼 AI라는 필수적인 분야에 대해서 책 안에 그림이 많아서 누구라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