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집은 왜 육각형일까? - 생물에서 배우는 재료과학의 원리
황연 지음 / 시그마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으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무기재료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한국과기대 등을 거쳐 현재는 서울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에서 강의하고 계신 황연 교수님께서 집필하신 책인데요. 신소재공학과나 재료공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의 일부를 일반인들도 과학에 대한 지식의 폭을 넓히고 더 먼 곳까지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교양 과학 서적입니다.

사실 재료공학은 공대에서 배우는 두꺼운 역학 전공서적에서만 볼 수 있는 학문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자연 속에서도 재료공학의 원리와 위엄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 책을 다 읽고 난 이후의 제가 과학을 보는 시야가 조금은 넓어졌다고 생각하니 뿌듯합니다. 도마뱀이 미끄러지지 않고 벽이나 건물 외벽을 기어 올라갈 수 있는 원리나 이 책의 제목처럼 벌집이 육각형인 이유 등 자연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재료공학의 원리는 무궁무진하고 우리가 이런 원리들을 깨우칠 때 자연의 섭리를 통해 새로운 도구들을 창안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와 가까우면서도 친근하고 익숙한 동물들과 곤충들, 심지어 꽃 등 식물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교양도서입니다. 반향정위, 보강 간섭, 광전효과와 압전효과 등 자연과학과 공학을 넘나드는 유익한 과학 원리와 용어들도 배울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꿈만 같은 책이 될 수 있고, 과학을 지루해하는 학생들도 흥미롭게 과학과 친해질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