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끗 어휘력 - 어른의 문해력 차이를 만드는
박선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0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과 정치학을 복수전공하고 SBS 생활의 달인의 '맞춤법 달인'으로도 출연했던 저자 박선주 작가 (유튜브 모던걸 교양살롱)가 알려주는 우리말 표현에 대한 백과사전인 '한 끗 어휘력' 도서를 읽게 되어 소개드리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도 서평을 이래저래 많이 써오면서 표현에 대해서 다소 익숙한 지경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알고 있는 우리말 표현에 대한 모습은 실로 그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게 되면서 한없이 부끄러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사람들이 디지털 매체에 익숙해지면서 문해력이 많이 저하되고 있는 시점에 어린아이들은 물론이고 성인들도 문해력과 표현력이 상실되는 상황이어서 이런 책을 통해서 우리말 공부를 하는 것이 정말 좋은 시도라고 생각이 드네요.
이를테면 사람들이 아주 자주 사용하는 표현 중 하나인 '애먼 사람 잡지 마라.' 라는 표현은 '엄한 사람 잡지 마라' 이라는 잘못된 표현으로 오용되고 있는데요. (아 그런데 잠깐, 오용과 남용의 차이는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이 책에서 이 용어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인들이 자주 오용하지만 그 정확하고 미세한 차이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고소'와 '고발'과 같은 기본적인 법률 용어는 물론이고요.
이 책에 이렇게 귀중한 우리말 표현 정보가 100개나 담겨 있어서 책을 다 읽은 후에는 그동안 제가 써왔던 표현을 되돌아보며 정확한 표현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어 공부에 있어서 여러모로 참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했던, 빛과 소금같은 유익한 서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