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 소사이어티 - 자유롭고 창의적인 개인들이 만드는 우리 모두의 미래
모종린 지음 / 김영사 / 2024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크리에이터 소사이어티, 전 세계적으로 크리에이터의 숫자가 폭등하고 유튜브는 물론이고 거의 대한민국 인구에 육박하는 한 나라 인구인 5,000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등장해서 난립하는 지금, 과연 크리에이터란 무엇인지 이를 확실하게 정의할 수 있는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가 약 20년 전 서비스하면서 사람들은 유튜브가 이렇게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은 전세계적으로 청소년들이 희망하는 분야가 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매력적인 직업으로 각광받게 되면서 크리에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리에이터에게 크리에이터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도서이면서도, 이에 더해서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는 사회에서 다른 영역의 사람들은 어떤 컨텐츠를 준비하는 것이 시장에서의 생존에서 유리한지, 그리고 사회가 어떤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는지 그 현상과 모습들을 정말 구체적으로 정의해 분류해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집필한 저자는 스탠퍼드대학교 경영학 박사이자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인 모종린 교수님으로 '로컬 브랜드 리뷰' 등 마케팅과 시장의 동향을 알려주는 책을 쓰셨던 경영학 분야의 전문가인데요. '크리에이터 소사이어티'는 가벼운 에세이 수준이 아닌 논문 형태로 되어 있는 글이어서 매우 정교하고 학자의 오랜 연구 흔적이 보이는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크리에이터 산업의 현황과 이에 따라 발전해 나가는 지역사회의 브랜드 등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의 성공 전략을 읽어볼 수도 있고, 생소한 브랜드나 소재에 대해서도 처음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