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태웅의 AI 강의 2025 - 인공지능의 출현부터 일상으로의 침투까지 우리와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지능의 모든 것
박태웅 지음 / 한빛비즈 / 2024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인공지능(AI), 자동화, 챗GPT 등 이제 현대인의 삶의 거의 모든 영역을 지배하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미래 기술은 더이상 미래적인 측면으로 바라보기보다는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요인이므로 우리가 생성형 인공지능 등 기술적인 측면에서 기본적인 소양을 가질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공학이나 로봇공학을 전공하거나 과학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하고 있는 전문가 또는 엔지니어가 아니라도 일반인들도 AI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구동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를 AI Literacy(일명 'AI 리터러시')라고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AI가 인류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요즘 AI에 관해 굉장히 많은 책들이 출시되고 있고 이 분야의 중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저는 AI에 대해서 이 책 '박태웅의 AI 강의 2025' 만큼 제대로 이해시켜줄 수 있는 책은 본 적이 없습니다. 기존의 AI 책들은 너무 어렵거나 굳이 몰라도 되는 지식, 혹은 전공자가 아니면 대체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만을 다룬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은 중고등학생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현재 포괄적인 AI 기술의 원리와 현황을 알 수 있게 정말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었습니다. 저는 이 책으로 AI와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원리를 대략적으로 깨우칠 수 있었는데요. 책 표지에서 '이보다 쉽고 자세한 설명한 없다!' 라고 쓰여있는 것처럼 이 문구에는 전혀 블러프가 없다는 점을 제가 보장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AI가 너무도 중요한 소재로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당장 대학 입시나 교과서 지문들을 보더라도 AI에 관한 독서(구 '비문학') 기술 소재나 영어 지문에서 절대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어서 AI 리터러시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인데요. 이 책을 통해서 꼭 기본 소양을 길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I가 무엇이고, 이것이 구동되는 원리는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갈 AI의 미래와 윤리적인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 정말 유익한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