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말 지식 - 29년 교열전문기자의 지적인 생활을 위한 우리말 바로잡기
노경아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으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어른을 위한 말 지식'이라는 제목에 맞게 대한민국에서 정말 오래, 혹은 평생을 지내 온 성인들도 잘 모르는 우리말, 헷갈리는 우리말 표현에 대해서 알려주는 정말 유익한 책이었어요. 저는 지식을 전해주는 책을 좋아해서 소설보다는 지식책 위주로 책을 찾아서 읽는 편인데 이 책이 바로 제가 평소에 찾던 종류의 책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가장 처음에 나오는 단어는 바로 '막국수'였습니다.

자, 그렇다면 대체 왜 막국수는 막국수라고 불릴까요? 가난한 사람들이 먹는 것처럼 값싼 음식 삼아 먹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방금 막 나온 국수여서 막국수라고 불리는 걸까요? 이런 알쏭달쏭하면서도 재미있는 우리말 국어 지식들이 한가득 담겨있는 상당히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저자분인 노경아 기자는 29년 교열전문기자로서 1995년 경향신문에서 교열기자로 일을 시작해 지금까지 기사 속 오류는 물론이고 경제전문지에서 칼럼을 연재중인 분입니다.

단순히 이 단어를 우리가 잘 안다, 모른다. 혹은 제대로 썼다, 그렇지 못하다. 라는 범주를 넘어서 그 표현이 어떻게 유래되었고 왜 이런 형태를 가지게 되었는지 정말 읽지 않았으면 결코 알 수 없었을 만한 유익한 지식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말을 조금 더 우아하게 사용해서 글의 품격을 높이고 싶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이 책을 주저하지 않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