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고기는 수를 셀 수 있을까? - 놀라운 동물들의 수학 능력
브라이언 버터워스 지음, 고은영 옮김 / 동아엠앤비 / 2024년 6월
평점 :



인간은 수를 인식하면서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방어하는 방식으로 진화해왔지만 동물도 이와 같이 숫자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유리하게 진화해 왔는지에 대한 바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책이라고 소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인 브라이언 버터워스 교수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하고 유니버시티칼리지 런던에서 언어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분인데요. 동물들이 과연 수를 인식하고 이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말 상세한 설명과 묘사가 담겨 있는 인상깊은 책이었습니다.
어떤 특정한 동물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동물들이 등장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동물을 좋아해서 여러 동물들의 행동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을 찾고 있었는데, 이 책이 그런 역할을 해 준 것 같네요.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동물은 벌인데 대체 벌이 그 광활한 대지에서 어떻게 서로 위치를 공유하고 기억하며 꿀을 자신들의 신비로운 육각형 집으로 운반해올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점을 평소에 갖고 계신다면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벌 뿐만아니라 거미나 개미를 비롯한 곤충들은 물론이고 육지동물과 물고기까지 수많은 동물이 등장하는데 이 동물들의 행동에 대한 다양한 과학적인 배경지식을 많이 보충할 수 있는 유익한 과학 도서였습니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