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 쇼펜하우어의 인생에 대한 조언(1851) 라이즈 포 라이프 2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요한 옮김 / RISE(떠오름)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일의 저명한 명언가들인 쇼펜하우어, 니체 등의 글귀에서는 인생에서 취사선택해 써먹을 수 있는 주옥같은 문장들이 상당 부분 존재합니다. 두 철학가의 책을 모두 읽어 본 바로는 이 책의 저자인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생각 또한 니체 못지않게 제 삶에 굉장히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쇼펜하우어에 대한 책이 많이 출판되고 있는 시점에서 저도 이 책을 집어들고 한 번 읽어보겠다고 다짐하고 첫 장을 편 후, 저도 모르게 굉장한 속도로 읽어 내려간 것으로 기억합니다. 원래 책을 쓰면 항상 서평을 쓰곤 하는데, 이 책은 몰입감도 대단했고 이 책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글귀들이 마음에 주는 여운이 커서 서평을 써야 한다는 생각도 잊어버리고 그대로 무의식적으로 책장에 넣을 정도의 책입니다. 그런 책은 지금까지 수백 권을 읽어오면서 처음 만난 것 같네요.

그만큼 책을 열어서 닫을때까지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고, 여운이 감돌게 해 준 책이었습니다. 쇼펜하우어의 생각은 평소 제가 가지고 있던 상념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그런지 제게는 개인적으로 더욱 더 공감이 갔던 것 같습니다. 고독에 대한 개념과 여러가지 인간관계에 관한 내용들.. 그리고 인간의 본연을 파고드는 인성에 대한 통찰까지 평소에 제가 인간관계나 인생에 대한 물음에서 스스로 찾은 답과 상당 부분 유사해서 아르투어 쇼펜하우어라는 철학자에게 더욱 애착이 갔습니다.

이 책에서는 쇼펜하우어라는 대 철학자가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글을 담아 놓은 책인데요. 부제에 걸맞게 '쇼펜하우어의 인생에 대한 조언'으로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피와 살이 되는 금언들이 수없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행복 속에서 불행을 대비하는 법, 고독에 빠진 인간으로서 어떤 숭고한 가치를 겨냥하고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현대인들이 잊고 있는 인간으로서의 최상의 가치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이 책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세계적인 대 철학자인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명언으로부터 인생의 진리를 탐구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