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할 사람이 사라진다 - 새로 쓰는 대한민국 인구와 노동의 미래
이철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구가 가파르게 급감하면서 전세계적으로 그 위기가 알려지면서 대한민국 사회에 경종을 넘어 이젠 경보가 울릴 정도로 삼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인구 급감 이슈에 대해서 수많은 서적과 분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책들과는 저자의 생각과 뇌피셜을 최대한 자제하고 팩트에 기반한 통계를 활용해서 꼭 알아야 할 내용만 일러주는 책이 있다면 읽어보고 싶으시지 않으실까요? 바로 그런 포인트에 시각을 고정하고 독자들에게 군더더기 없이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 '일할 사람이 사라진다' 입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 처한 인구 급감 문제로 인해서 사회적으로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알려줍니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즘 사회 전반적으로 이런 문제들이 언론 등에 자주 출몰하면서 사람들이 저마다 각양각색의 분석과 뇌피셜을 투척하곤 있는데요. 정말 팩트에 기반해서 전문가가 알려주는 부분을 이 책을 통해서 선별해서 배워 보시기를 강추드립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이 이슈를 다루고 있어서 세간에는 부정확한 정보들이 많은데 진짜 통계에 기반한 정보로 문제를 분석할 수 있어서 저는 그 점이 가장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장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통계 자료의 갯수도 상당히 많아서 사회 전반을 폭넓게 바라보는 통찰력을 독자 개개인에게 길러줄 수도 있는 책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는 어떤 사례가 있었으며, 우리나라의 현 상황과 여러 외국들의 그것을 비교하면서 비단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하나만을 두고 작은 관점에서 논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한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면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듯합니다. 또한 인구와 관련해서 근로 등 노동분야에 대한 시각과 외국인 유입과 이탈에 대한 부분에서도 기존의 지식들에 있어서 팩트를 검증하고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뇌에 탑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책입니다. 우리나라에 닥친 가장 큰 문제를 이 책을 통해서 꼭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정책을 수립하는 정부 고위 관료들이 이 책을 꼭 읽어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