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흥미로운 형사사건 이야기 - 법을 알면 범죄가 보인다
추헌재 지음 / 새로운제안 / 2024년 6월
평점 :



형법이 너무나도 좋고 형사소송법에 흥미를 느껴서 법조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인생인데도 소싯적에 형사법 책들을 사서 독학으로 흥미삼아 탐독했던 일들이 기억납니다. 그만큼 저는 형법이란 매우 재미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분야였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그러던 도중에 만난 이 책은 현직 변호사이신 추헌재 변호사께서 집필한 책으로, 형법에 대한 수많은 대법원 판례들을 일반인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상식적인 설명을 가미해서 누구든지 법학이라는 분야에 대해서 그 이론을 확인하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상당히 유익한 법학 교양 도서라고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 라는 법언이 있을 정도로 법이라는 것은 알면 다다익선의 방식으로 도움이 되지만 반면에 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부지기수하게 일어나는데요. 법조인이 아니거나 법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누구나 이 책이 대법원 판례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발생했던 사건들에 초점을 맞추고 이 판결들을 일반인들도 분석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법학과 법이론을 배우고 형법 판례에 적용해 보면서 진짜 형법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형법 판례 트렌드도 읽어볼 수 있어서 실생활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가늠할 수 조차 없을 정도로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법학에 조금이라도 흥미를 가지신 분들은 이 책 한 권으로 형법 이론과 대법원 판례들을 숙지해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