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간 딜레마 -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ㅣ 잘난 척 인문학
이용범 지음 / 노마드 / 2024년 1월
평점 :



이 책을 읽다보며 느낀 점은 바로 이것인데요. 딜레마는 모든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는 점입니다. 즉, 딜레마라는 것은 누구에게도 예외없이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것이라서 이 책에 등장하는 갖가지 딜레마 내용들을 읽어보는 것은 인간의 행동 그 자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람둥이의 딜레마, 살인자의 딜레마, 선택의 딜레마, 거짓말의 딜레마 등 이름만 보아도 상당히 흥미롭게 느껴지는 다양한 딜레마들이 이 책에 포함되어 있는 점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각 딜레마들은 어떤 배경에서 등장하게 되었는지 그 기원과 유래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는데, 이 책에서의 정의와 설명을 천천히 읽다보면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서 참 좋았어요. 특히 이런 점들은 일반인들이 꼭 알아두면 좋을 만한 유익한 일반 교양에 해당해서 배경지식 함양에 참 좋은 내용들이 많습니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인 홉스나 데이비드 흄처럼 매우 유명한 철학자들은 물론이고 미시간대학교 랜돌프 네스 교수 등 오늘날에도 활발하게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는 현대 학자들의 주장과 설명들이 책 한 권에 가득 담겨 있어서 이 책 한 권에서 도움이 될 만한 정말 많은 교양 지식들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의 한 부분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넉넉하고 좋은 책입니다.
* 컬처블룸으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