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3 : 고객편 -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장사다 장사 교과서 3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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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장사 교본이 있다면 바로 이 분의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데코 의원본점 원장이시자 안경 프랜차이즈 지앤디 대표이사이신 손재환 대표님이 집필하신 책인데요. 수십년간 안경점을 운영하면서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집대성해서 현재 경영을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귀감이 되어 주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 장사교과서라는 책은 고객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사장편, 매장편, 직원편 등 매장을 경영하는데에 있어서 필요한 다른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한 가이드북도 존재하니 정말 작심하고 매장을 운영하거나 경영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들을 비급이라고 생각하고 꼭 정독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읽는 책은 고객편인데요. 비록 제가 안경점을 운영하는 안경사도 아니고 안경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도 아니지만 우리나라에서 서비스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람을 만나고 대하는 여러가지 방식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비슷하고 다양한 유형이 있어서 각 유형마다 어떻게 임기응변식으로 응대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고, 이는 곧 매장의 매출과도 직접적인 영향이 있으니 정말 제대로, 그리고 내공을 쌓인 고수에게 방법을 배워서 제대로 응대하는 것이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손재환 대표님은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은 1년이지만 그 끼를 배우는 것은 3년이 걸린다고 한 구절이 있는데 저는 이 점이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몸으로 부딫혀가면서 얻은 살아있는 경험과 내공은 결국 노련미로 이어지는데 초보는 이를 알 수가 없으니까요. 이 책을 쓰신 경영 고수분의 여러 비법을 읽어 보시고 자기 것으로 만드시는 것이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고객의 마음을 잡는 법에 대해서 다시금 배울 수 있었던 책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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