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기심의 권력으로 읽는 세계사 : 한중일 편 - 힘과 욕망이 만들어낸 동아시아의 역사 효기심의 권력으로 읽는 세계사
효기심 지음 / 다산초당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106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효기심'의 크리에이터분이 쓰신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한중일과 관련된 동북아시아의 역사를 한 눈에 정리하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여러분들 지금까지 역사는 너무 어렵지 않았나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고요. 솔직히 딱 중국만 놓고 생각해보면 초한지 한나라 시대와 춘추전국시대 명나라, 후금? 청나라? 병자호란? 물론 큼직한 것들은 학교에서 지나가듯 배워봐서 언뜻 들었을 땐 아는 것 같지만 방대한 중국사를 파악하기란 여간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역사는 흐름이고, 이 흐름을 잘 잡아주는 책을 보거나 제대로 가르쳐주는 스승이 없다면 역사 학습은 너무도 어렵게 진행되는 분야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흐름을 정말 쉽게 잡아주고, 잘 가르쳐주는 스승의 몫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주는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고대 중국대륙의 기원부터 청나라 그리고 지금의 중국에 이르기까지 이제 저는 큼직하면서도 꽤 자세한 중국의 역사를 파악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 역사책에서 설명해 온 한국이 최고라는 방식(일명 국뽕)의 설명에서 벗어나 좀 더 조선의 역사를 객관적이고 팩트에 기반한 내용의 강의를 들은 것 같아서 굉장히 신선함을 더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중국대륙과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 그리고 이웃나라인 일본의 역사에서도 고대 일본부터 오다 노부나가 - 도요토미 히데요시 - 도쿠가와 이에야스라는 일본 3대 명장의 시대, 그리고 메이지유신과 천황의 역사 등 일본국 역사의 흐름까지도 알잘딱깔센 정리를 해 주는 책이었습니다. 고리타분한 교과서식 역사책보다는 효기심의 역사책을 통해서 역사를 배워보세요. 동북아시아 역사의 전체적 흐름을 보기에 매우 좋은 책입니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