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역사 첫걸음 - 인물열전 편
이영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지금까지 저는 역사책을 그리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역사책을 보면 상당히 지루하고 역사학 자체가 저와 잘 맞지 않는다는 느낌을 버릴 수가 없었습니다. 아, 나는 절대 사학과가서 역사 전공할 사람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이 책은 정말 오바하는게 아니라 제가 살면서 처음으로 재미있게 읽은 역사책이었습니다. 제 나이가 이립에 접어들면서 처음으로 이렇게 재미난 책을 찾게 되었으니 그동안 얼마나 역사에 관심이 없었는지 알 수 있으실 것 같네요.

이 책은 '인물열전'편으로서, 각 인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줍니다. 성웅 이순신 장군을 테마로 한 챕터도 있고, 세종대왕도 있습니다만 저는 비단 한국사만 다루지 않는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사실 한국사 인물, 위인들에 대한 이야기는 살면서 많이 접해봤어도 오다 노부나가 등 일본 전국시대 인물에 관련된 일본 역사 이야기나 몽골의 칭기즈칸 등 외국 인물들이나 역사 등 배경지식이 상당히 부족한 상태였는데 이번 기회에서 그런 내용을 확실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네요. 1592년 조선을 침공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어떤 인물이었고 그가 어떻게 등장했는지, 그리고 오다 노부나가와 어떤 인연이 있었는지를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줄곧 역사책만 보면 지루하고 재미가 없었는데, 이 책은 읽는 내내 "어? 역사책인데 대체 왜 재밌는거지..? 유튜버가 써서 그런건가?"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던 책입니다. 강추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