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든다는 착각 - 몸과 마음에 대한 통념을 부수는 에이징 심리학
베카 레비 지음, 김효정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인은 항상 젊은 사람들보다 능력이 떨어지고 암기력이나 행동 등 모든 면에서 열등하게 될 수 밖에 없다는 편견이 사람들 사이에서 있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그러한 편견을 남김없이 부숴줄 수 있는 책이고요. 물론 노인들을 많은 책들이 쌓여 있는 큰 도서관에 비유하기도 하고, 동양권 지역에서처럼 노인을 공경하는 풍조가 있는 나라들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노인들은 두뇌적인 활동 면에서 퇴화되어 열등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지만, 이 책은 나이가 든 사람들도 충분히 두뇌 활동에서 활발한 추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책의 저자는 노화심리학자로서 노화를 오랜 기간동안 연구해 온 전문가입니다. 나이는 누구나 먹고 누구나 늙게 되는데 그런 점에서 저는 아직 노인은 아니더라도 이 책을 통해서 늙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제대로 알게 되었던 기회를 제공했던 책인 것 같네요. 과학적인 실험 결과도 있고 여러가지 통계와 관련된 정보도 제공한다는 점에서 우리가 그동안 몰랐던 과학적인 사실들도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노인들에 대한 연구를 모아서 엮은 책으로 보여서 이전에 제가 많이 읽어보거나 익숙한 책과는 거리가 멀다보니 뭔가 신박한 기분이 드는 책이었습니다. 다양하고 신기한 연구결과들을 볼 수 있어서 교양 지식들을 많이 배웠다는 느낌이 드네요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