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에서 물리찾기 1 부엌에서 물리찾기 1
청유재 사람들 외 지음 / 북스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리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얼마든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이라고 먼저 평하면서 서평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책을 쓰신 저자는 한 분이 아니라 여러 분의 과학자들이고 이 분들이 '청유재 사람들' 인가봐요. 우리가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들에 물리적인 법칙과 설명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아주 절감할 수 있도록 해 준 책이었습니다. 실생활 중에서도 특히 주방에서 찾을 수 있었던 소재들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었어요. 이를테면 칼날은 굉장히 날카로운데, 이 칼날을 통해서 여러가지 식재료들을 정갈하게 썰어낼 수 있는데, 물론 이를 두고 이상한 점이 하나도 없이 살아온 우리지만, 그 안에는 사실 우리가 인지하고 있지 못했던 다양한 물리 법칙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이 책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왜 칼날을 날카롭게 다듬으면 물체가 잘 썰리는지, 그것이 왜 절굿공이에서 내리치는 것이 깔끔하게 잘리지 않는 것에 대한 또다른 설명을 해 주는지 등 기존의 설명에서 더 나아가서 다른 실생활의 소재나 개념들을 가져와서 추가로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생각의 폭을 굉장히 넓힐 수 있게끔 해 주는 책입니다. 중간에 과학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완전히 뇌빼고 읽기는 힘들 수도 있지만 과학자인 저자가 일반인들이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매우 친절하고 꼼꼼하게 활자를 다듬은 티가 나는 책입니다.

최대한 전공 용어의 사용을 지양하되, 필요한 개념이라면 그 설명을 자세하게 해서 이해하는 것이 어렵지 않도록 이미지도 많이 병행해서 설명해 주는 책이예요. 이 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물리적인 현상에 대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