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제는 알아야 할 저작권법 - 출판, 유튜브, SNS에서 NFT와 AI까지, 변호사와 문화평론가가 알려주는 반드시 써먹는 저작권 이야기
정지우.정유경 지음 / 마름모 / 2023년 7월
평점 :



책 제목처럼 이 책에서는 정말로 우리가 몰라서는 안되는 저작권법에 대해서 굉장히 쉽게... 그리고 이해가 쏙 쏙 잘 되는 예시로 설명해 줍니다. 저작권법은 멀리 떨어져 있는 어떤 법률상의 무언가처럼 인식될 수도 있지만 사실 저작권은 우리와 매우 가까이 있어서 무조건 알아야 합니다. 유튜브만 보더라도 그 안에서도 저작권을 한트럭 분량으로 찾을 수 있고, 커버 영상을 찍어 올리는 일반인들에게도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보이기도 하고 요즘처럼 유튜브, AI, 인터넷이 상용화되는 시대에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공부가 필수인데요. 이 책은 그러한 저작권이 무엇이고 어떻게 세상이 저작권을 기준으로 돌아가고 있는지 2023년 현재 저작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책은 판례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서 공인되고 공신력있는 자료를 통해서 저작권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급심뿐만 아니라, 대법원 판례까지 속속 등장하고 있어서 저작권의 침해의 유무와 저작권의 각종 종류들에 대해서 팩트를 기반으로 한 정확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게 해 주는 유익한 책입니다. 우리 생활에는 저작권이 너무도 연관이 되어 있다보니, 제 생각엔 이 책은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이 읽어야 하는 필수 도서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떤 분이든 이 책을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도나도 보면서 여러 사람이 꼭 돌려 봐야 하는 필수 도서 중 한 권이라는 생각이 여러 번 드네요. 특히나 요즘처럼 뭐만 하면 저작권 시비가 걸려오는 경우가 많은 이른바 창작(크리에이팅)의 시대에는 사소한 저작권 문제도 신중하고 세세하게 신경써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일단 저작권의 개념과 판례부터 제대로 배울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제가 지금까지 읽은 저작권 책 중에서는 이 책이 가장 이해가 잘 되고, 구성도 괜찮았고 그동안 제가 궁금해했거나 필요한 정보들도 잘 편집을 해 둔 책인 것 같더군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