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뇌과학 - 뇌과학이 풀어낸 마음의 비밀
폴 J. 잭 지음, 이영래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뇌과학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음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인간이 내리는 사소한 결정 하나하나까지 이렇게 뇌와 신경과학에 관련이 있음을 알지 못했는데, 구체적으로 인간의 뇌가 선택의 영역에 어디까지 영향을 미치고 마수를 뻗치는지를 실례들을 통해서 보여주는 책이다. 심지어 어떤 영화가 대성공을 거둘지, 아니면 손익분기점도 얻지 못하고 제작사에 엄청난 손해를 안기게 되는 불유쾌한 존재가 될지는 모두 마케팅 전략과도 직결된 문제임에 틀림없는데, 그 마케팅 기법은 신경과학에 기반을 둔 정보를 통해서 성공률은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해서 시청자가 예고편 등에 얼마나 몰입도를 가졌느냐에 따라 실제로 영화 흥행의 승패과 결정되는 모습까지 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TV에 나오는 광고도 사실 그때그때 제작자의 기분에 따라 임의로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그 안에는 전문가인 이 책의 저자가 지적하며 설명해 주는 것처럼 사실은 그 안에 다양한 신경과학적인 기법이 숨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좀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역시 뇌과학적이고 전문적인 면을 적용하지 않으면 성공을 보장할 수 없고, 반대로 그러한 과학적인 기법들을 이용하면 돈을 더 벌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이 바로 그런 신경과학적인 기법을 설명해 주고있고, 단지 영화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다른 사건들도 저자는 신경과학과 연관이 되어 있음을 증명하고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제시해준다.

이런 연구 결과들은 꼭 심리학이나 뇌과학 전문가만 쓸 수 있는 자료가 아니라 일반인들도 사회생활을 하면서 곳곳에서 적용이 가능한 개념이고 유용한 지식이라고 본다. 즉, 이 책은 신경과학에 대한 교양 지식을 알려줄뿐만 아니라 삶을 좀 더 윤택하게 개선할 수 있는 여지도 제공해줄 수 있다고 본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