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 그리고 리더십 - 개인과 조직을 이끄는 균형의 힘
김윤태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조선 왕조에 등장하는 옛 임금들인 태조 이성계를 시작으로 정종과 태종 이방원, 세종, 수양대군인 세조 그리고 임진왜란 당시의 임금이었던 선조와 광해군 등 우리가 일단 표면적으로는 들어 봤거나 어느 정도 대략적으로나마 어떤 상황에 처해 있었던 왕인지 알고 있는 임금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그 어떤 교과서나 역사책도 지금까지 우리에게 알려 주지 않았던 조선왕조 역사 속 다양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이 책에 많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과 과정을 보여주며 조선 왕조 임금들의 각기 다른 리더십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분명 그들에게 배울 점이 있었으며,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무엇을 취사선택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유익한 책이라고 평할 수 있겠네요.

역사적인 내용도 상당히 자세해서 저자가 역사에 대해 해박하면서도 디테일한 한국사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느낌이 상당히 많이 들었고요. 우리가 표면적으로만 알고 있는 세종대왕이나 성종, 그리고 선조 등 임금의 모습 뒤에는 금까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이면이 있음을 이 책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선시대 최고의 정승이라 불리며 칭송받아 온 '황희 정승'의 실체에는 사실 결코 존경할 수 없는 이면도 있음을 이 책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은 일반 한국사 교재나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에는 결코 들을 수 없는 이야기들입니다. 조선시대에 관한 한국사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면서 역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추고 싶으신 모든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