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의 이스라엘 - 7가지 키워드로 읽는
최용환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4월
평점 :



이스라엘에 대해서 평소에 궁금한 점이 있었고, 이 나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고자 갈구했던 분들은 다른 책을 볼 필요도 없이 이 책을 선택해서 읽어 보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유대인의 나라라고 알려져 있는 이스라엘 (현재 인구의 1/4은 유대인이 아니라고 합니다.)이 지금까지 어떤 역사를 가졌으며, 어떻게 성장해왔고, 이스라엘 사람들의 특성이 다른 나라들의 그것들에 비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매우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아니나 다를까, 이 책은 2018년부터 현지 대사로 근무했던 최용환 전 이스라엘 주재 대한민국 대사가 쓴 책이기 때문에 이스라엘이라는 한 국가에 대해 다방면적으로 심도 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들이 많이 담겨 있고, 단순히 이스라엘을 여행하고 왔다거나 그 나라에서 몇 년 정도 거주한 경험 정도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가 아니라, 전통적, 학술적, 역사적, 그리고 외교적으로 이스라엘이라는 국가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차별화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에 대해서 알고자 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책은 그분의 독서 리스트에 반드시 배치되어 있어야 할 도서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중간중간마다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래프나 이미지 자료 등이 배치되어 있어서 지루함도 덜하고, 여러 가지 국제적인 분쟁에 대한 역사적 사실들과 이스라엘의 문화를 이해하는 다양한 꿀팁들도 전수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평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전 이스라엘 대사가 알려주는 이스라엘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을 다른 많은 분들도 읽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