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물리학 특강, 개정판
제프리 베네트 지음, 이유경 옮김 / 처음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까지 여러 권의 물리학 관련 서적을 접해보았지만 이 책만큼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책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제가 물리학 서적을 탐독하는 이유는 제 자신이 물리나 과학과는 거리가 있는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전공도 과학이 아니라 인문 쪽 계열이었고 어렸을 때에는 과학이 저의 입시와는 그다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여 등한시하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점점 나이가 들면서 21세기와 더불어 앞으로 올 시대는 과학과 기술이 만들어 내는 기술 진보의 시대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제 분야는 아니지만 억지로라도 과학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도중에 과학 서적을 읽는 재미를 발견하게 되었고 상대성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는 이 책을 비롯하여 많은 과학 분야의 서적들이 인간의 뇌를 말랑말랑하고 유연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도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일단 이 책으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지금까지 읽어 온 우주와 상대성이론 등에 관한 책 중에서는 설명이 가장 재미있고 쉽게 쓰여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 책은 복잡한 물리학 이론들을 우리 실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쉬운 예시를 들며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달의 인력과 조수 간만의 차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손가락에서 땡긴 고무줄에 비유하는 등 다소 일상적인 소재를 통해 이해를 돕는 등 과학 서적으로서는 너무나도 매력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줄 한 줄 대충 읽지 마시고 천천히 저자가 사용하는 예시를 느끼고 음미해가며 물리학 그리고 중력 등의 원리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이 책에서 이해하지 못할 부분은 단 한 군데도 없을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은 전 세계를 지배하는 최고의 이론이고 그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과학자라는 것은 명백해서 그 누구도 부인할 여지가 없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제가 추천드리는 이 입문자를 위한 과학 교양 도서를 꼭 읽어보세요. 과학을 모른다고 거리를 두게 되면 이전의 저처럼 과학 책도 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 책처럼 친절하고 쉽게 쓰인 과학 서적이 계속해서 나온다면 저도 앞으로도 많은 과학 교양 도서들을 읽어 보고 이해해 보고 싶습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